사이트 내 전체검색

FAQ

  • A

    분석이 완료되면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거래내역서는 결제 알림 시 의뢰자가 직접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귀사에서 비용처리 절차상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에 견적서가 필요하시면 의뢰서 작성시 비고란에 명시해 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에 관련된 다른 요청사항이 있으시면 행정 담당자에게 연락해주십시오.

  • A

    전자세금계산서(무통장입금) 발행 가능하며, 카드결제도 가능합니다. 

  • A

    의뢰에 앞서 시료에 대한 정보 및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화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기시료나 고분자 시료 내 탄소, 수소, 질소, 산소, 황의 원소 분석이 필요하시다면, EA 분석을 통하여 그 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합물의 특정한 관능기를 아시고자 하면 IR 분석으로 가능하며 search 기능을 이용하여 화합물의 대략적인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미지시료의 금속성분을 아시고자 한다면 EDS 분석으로 대략적인 금속이나 탄소, 질소, 황 등의 성분이 있는지의 유무를 확인한 후 XPS나 ICP 분석으로 정량분석이 가능합니다.

     

    수용액 시료 내 나트륨, 카드뮴 등 금속이온의 함량을 알고 싶다면, ICP 분석을 통하여 특정 금속 원소의 함량을 정량분석이 가능합니다.

    금속시료의 구조확인이 필요하다면, XRD 분석을 통하여 결정구조 확인이 가능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와 분석 내용에 따라 다양한 분석 장비가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유장비 - 선택장비 - 용도 및 활용분야에 기술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 A

    ICP/AES, ICP/MS 분석의 경우 시료를 산수용액상태로 만들어야 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맑고 투명한 수용액 상태의 시료는 별도의 전처리 조작 없이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수용액 외 모든 시료(고체, 유기성 액체)는 용해 또는 분해시켜 수용액으로 제조하는 전처리 조작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료의 종류 및 성분에 따라 전처리 조작이 매우 다릅니다. 

    그러므로 시료분석을 의뢰할 때 시료의 조성, 분석할 원소 성분 및 예상 농도에 대해 분석담당자와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고체 시료의 경우, 강한 산(acid)을 첨가한 다음 고온 고압에서 분해하는 전처리 조작을 하여 수용액화합니다. 

    시료의 조성을 모를 경우 폭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료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제공해야 합니다. 

  • A

    시료가 불균질한 경우 시료를 crushing과 grinding을 통해 미세분말로 준비해야 합니다. 

    시료에 습기가 함유되었다면 필요할 경우 105℃에서 완전 건조시켜야 합니다. 

     

    고체 시료일 경우 균질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전처리를 하기 위해서 취하는 시료의 양이 적습니다. 

    따라서 불균질하면 취할 때마다 분석결과가 달라지므로 그 취한 시료가 전체 시료를 대표할 정도로 균질해야 합니다.

    의뢰된 시료 그대로를 취하여 전처리를 하기 때문에 함유된 수분은 분석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분쇄한 분말을 건조시켜 분석을 의뢰해야 합니다.

  • A

    아닙니다. ICP/AES, ICP/MS 분석의 경우 시간도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시료에 따라서는 분석이 쉽지 않으며 이에 따라 시험분석 비용도 비싼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체 시료의 경우, EDS나 XRF 등으로 전처리 없이 분석을 하면 주기율표상 원자번호 5번인 붕소(B)부터 함유되어있는 전체 원소들이 검출이 됩니다.

    결과는 장비와 원소에 따라 0.1% 또는 0.01% 이상 검출되며 정량성이 조금 부족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편리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A

    우선 원소분석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즉 EDS나 XRF 등으로 정성 및 반정량적 분석을 하여 구성 원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결과로부터 주성분이 탄소(C), 질소(N), 산소(O) 등으로 이루어진 유기물질인지 아니면 그 외의 원소로 이루어진 무기물질인지 

    대략적인 판단을 한 다음 유기물질이면 유기분석을 무기물질이면 무기분석을 진행합니다. 

  • A

    수분 측정을 할 때에는 기준이 Methanol을 용매로 하고 있는 지시약에 시료가 녹느냐 녹지 않느냐가 기준입니다. 

    Methanol에 녹는 시료는 [액체시료]기법으로, Methanol에 녹지 않는 시료는 [고체시료]기법으로 선택하십시오. 

    [고체시료]기법은 Thermoprep-oven 장비를 통해 가열하여 기화된 수분을 지시약에 용해시켜 측정합니다.

  • A

    데이터는 표준물질(STD)과 시료의 이온 크로마토그램 두 결과가 제공되며, 비교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를 해석합니다. 

     

    표준물질 크로마토그램은 시료명이 STD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표준물질의 이온 피크들이 나타나 있으며, 

    확인하고자 하는 이온들의 Retention time(정성 분석)과 Calibration curve의 농도(정량분석) 정보가 제공됩니다. 

    시료의 이온 크로마토그램은 표준물질과 동일한 측정조건에서 실험하여 얻어집니다. 

    표준물질과 시료 크로마토그램 피크의 Retention time을 비교하여 정성적으로 물질을 확인합니다. 

    정량 분석 결과는 Calibration curve를 통해 희석배수(Dilution factor)를 적용하여 계산되며, 크로마토그램 아래쪽 표를 통해 제공됩니다.

  • A

    EM(Empirical method)법은 표준시료를 통해 작성된 검량곡선을 바탕으로 시료를 정량 분석하는 방법이며, 

    FP(Fundamental Parameter)법은 표준 시료가 없는 미지 시료 측정에 주로 이용하는 반정량 분석법입니다.

     

    EM법 분석 시 표준시료와 분석시료의 매질 및 함유 성분은 동일하여야 하며 적어도 3개 이상의 표준시료가 필요합니다. 

    FP법 분석은 20종 이상의 순수 표준시료로 작성된 검량곡선을 바탕으로 시료를 분석하며 100% 정규화한 값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시료의 매질이나 ED-XRF로 측정이 불가능한 원소(C, H, O 등)에 대한 정보 혹은 구성 성분으로 이루어진 

    화합물 정보(SiO2, Al2O3 등)를 제공해주시면 실제값과 근사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A

    unn. C [wt.%] (unnormalized Concentration [weight%]) : 검출된 신호 그대로의 값으로 시료의 상태 및 백그라운드 등에 영향을 받으며 전체 신호의 합이 100±20% 범위에 있습니다.

     

    norm. C [wt.%] (normalized Concentration [weight%]): 신호 전체의 합을 100%가 되도록 정규화 시킨 값으로 각 원소별 질량 퍼센트를 나타냅니다.

     

    Atom. C [at.%] (Atomic Concentration [atomic%]) : 검출된 원소들의 원자개수 합을 100%로 정규화 시킨 값으로 각 원소별 원자개수 퍼센트를 나타냅니다. 성분 원소들의 몰비율을 구하거나 화학식 등을 결정할 때 이 값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Error (3 Sigma) : unn. C 값에 대한 오차범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 원소의 unn. C은  unn. C ± Error 영역 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Error보다 작은 unn. C값을 갖는 원소들은 결과에서 배제됩니다.

  • A

    네, XRC (X-ray crystallograph) 방법으로 키랄 화합물의 절대 배열 (R 또는 S, L형 또는 D형)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XRC 을 측정하기 위해 시료는 반드시 단결정 상태로 준비해야 하며 화합물이 불규칙 산란자를 포함하고 비반전성 공간군에 속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시료를 구성하는 원소가 C, H, N, O 와 가벼운 원자들로만 구성된 화합물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만약 경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의 절대배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화합물의 functional group 으로 예를 들어 –Br (bromination) 과 같은 다소 무거운 원소로 치환/첨가 해주셔야 합니다. 

    거울상의 각 이성질체들은 생체와 같은 환경에서 각각 다르게 반응하여 서로 다른 생리 활성을 나타냅니다. 각 이성질체들 중 하나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좋은 맛을 낼 수 있지만, 다른 하나는 독성을 띠거나 비위에 거슬리는 맛을 내거나 혹은 불활성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랄 화합물의 절대 배열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 A

    XRC 기기분석은 (1) 결정성장, (2) 결정 스크리닝, (3) 데이터 측정/구조해석 총 3가지 분석기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분석목적에 따라 선택하십시오.

     

    시료를 단결정인 상태로 준비 가능한 경우는 (2) 결정 스크리닝 과(3) 데이터 측정/구조해석 두 가지 분석기법을 모두 선택해주셔야합니다. ‘결정 스크리닝’ 단계는 시료의 단결정상태 여부를확인하는 것으로 데이터 측정 전 항상 측정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만약 ‘결정 스크리닝’ 단계에서 시료가 단결정이 아닌 경우로 확인되었을 경우, ‘결정 스크리닝’ 에 해당하는 분석료만 청구됩니다.

     

    ‘데이터 측정/구조해석’ 은 대부분의 경우, 회절 데이터측정 후 구조해석까지 완료를 기본으로의뢰하므로 항목이 통합되어있으나 개인적으로 구조해석을 따로 원하시는 경우에는 의뢰서 비고란에 해당 내용을 적어주시면 ‘데이터 측정’ 에 해당하는 분석료만 반영되어 청구됩니다.

     

    단, 저온 데이터측정이나 구조해석이 복잡한 경우에는 분석료가 추가되며필요에 따라서 EDS 분석(원소분석)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결정 성장’ 분석기법 항목은 XRC 기기분석을 원하지만 직접 단결정 상태로 만들기어려운 경우에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정 성장’은기본 분석료 외에 결정 성장에 소요되는 ‘일’ 단위로 분석료가추가됩니다. 단결정이 해당 조건에서 만들어지지 않더라도 그동안 소요된 ‘결정 성장’ 과 이를 확인하기 위한 ‘결정 스크리닝’ 비용은 청구됩니다. 

  • A

    시료의 결정 상태를 확인하기위한 분석기법이 ‘결정 스크리닝’ 이며, 결과(회절패턴)는 아래와같이 결정상태에 따른 회절패턴 결과를 통해 해석합니다. 

    시료를 360 도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X선을 일정 시간 조사하여 얻어진이미지가 회절패턴입니다. 

    ​측정된 회절패턴의 결과에 따라 역으로 시료의 결정 상태가 무정형, 다결정, 그리고 단결정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료의 결정 상태에 따른 회절패턴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정형의경우에는 강한 회절점이 나타나는 조건(브래그법칙)을 만족하지않으므로 특정한 모양의 회절 패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A

    XRD 분석은 X-선의 주사 각도를 달리하며 얻은 회절패턴을 해석하여결정의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이며, 다양한 결정형이 존재할 경우대략적인 정량 분석이 가능합니다.

     

    EDS와 같은 원소분석 결과를바탕으로 측정된 회절패턴과 라이브러리에 있는 회절 패턴을 비교하여 정성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이산화티타늄(TiO2)의 경우, 원소분석을 통해서 Ti와 O의 존재비로 화학식 TiO2를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TiO2의결정구조 중에서 광촉매로 많이 쓰이는 아나타제(anatase)인지, 자외선 차단 기능이 탁월한 루타일(Rutile)인지는 XRD로 분석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XRD 분석을 통해 결정화도(Crystallinity)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ing 기법으로분석하고자 할 경우 결정과 관련된 피크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XRD의 특수기법을 활용하여 박막의 결정질(Quality) 분석, 다층 박막의 구조, 박막의 두께, 각 층의 밀도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 가능 여부 및 자세한 내용은 XRD 분석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 결정의 구조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예: 아나타제와 루타일은 같은 화학식 TiO2을 갖지만 결정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XRD 분석을 통해서만 구분할 수 있음, 원소분석 결과(EDS, XRF 등)가 필요함.)

    - 구조가 다른 결정형이 혼재할 경우 정량 분석 가능 (정량 분석의 경우 결정형에 대한 정성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분석료가 추가됨.)

    - ​결정화도(Crystallinity) 값을 얻을 수 있음 (Profiling 기법으로 분석하고자 할 경우 결정과 관련된 피크 정보가 필요함)

    - ​XRD의 특수기법을 활용하여 박막의 결정질(Quality) 분석, 다층 박막의 구조, 박막의 두께, 각 층의 밀도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분석 가능 여부 및 자세한 내용은 XRD 분석 담당자에게 문의 바람.)

TOP